-
예측 EPS로 투자 인사이트 발견하는 방법investment & economy 2023. 6. 14. 22:00반응형
실적발표와 예측 EPS는 종목투자에 있어서 모르면 안될 지표이다. 일단 예측 EPS란 무엇인지 하나씩 알아가보자.
estimated EPS는 어떤 과정을 통해 산출되나?
예상 EPS(estimated EPS)는 기업의 재무정보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미래의 수익을 예측하는 지표다. 예상 EPS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항이 고려된다.
1. 수익성 분석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것이 예상 EPS 산출의 첫 단계이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과 같은 재무지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현재 수익 상태를 파악한다.
2. 산업 및 경제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과 경제 전반의 동향을 파악한다. 산업의 성장률, 경기 사이클, 관련 법규 제도, 경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예상 EPS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 또한 이해해야한다.
3.시장 조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시장 상황을 조사한다. 시장 점유율, 경쟁사의 동향, 새로운 시장 동향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매출과 수익성에 대한 예상을 수립하는것이다.
4.내부 정보 분석
기업 내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분석한다. 경영진의 발표, 임원들의 전망, 기업의 전략 및 혁신 등을 고려하여 예상 EPS를 결정하는 데 활용한다.
5. 예측 모델 사용
수익성 분석, 산업 및 경제 분석, 시장 조사, 내부 정보 분석을 기반으로 예측 모델을 활용하여 예상 EPS를 계산한다. 회귀 분석이나 시계열 분석, 인공 신경망 등의 다양한 예측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예상 EPS를 산출할 때에는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 가능성이므로 매출액의 증가, 비용 관리, 신제품 출시 등이 고려된다. 이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가치와 주가의 상승 여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준다.
estimated EPS는 누가 왜 계산하는가?
estimated EPS는 일반적으로 금융 분석가, 투자 은행, 금융 기관, 연구 기관 등 전문가들이 계산한다.
이들은 투자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근무하며, 투자자들에게 투자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리서치 보고서 등을 작성하고 이에 활용하기위한 지표로써 이를 활용하기도 한다.
다양한 정보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계산되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매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예측일 뿐, 정확성을 보장하는것이 아니다. 그래서 투자할때는 예상 EPS를 참고하되, 종합적인 판단과 연구를 통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실적발표와 예측 EPS의 활용 방법
보통은 실적발표와 함께 다음분기의 예측 EPS가 제시된다. (일반적으로 가이던스라고도 한다)
실적발표된 자료를 통해 기업의 성과와 재무 상태를 분석할 수 있으며,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지표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전 분기나 동기간 대비 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얻는것은 기업의 성장세가 어느정도 되는지이다.
보통은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다. 이전실적과 현재실적, 그리고 앞으로 그려지는 예측EPS를 보면서 성장세가 어느정도 될것인지 가늠해보는것이다. 많은 투자자들과 헤지펀드들이 경쟁사들과의 실적 비교를 통해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향후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다.
반복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실적발표와 예측 EPS를 활용할 때에는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하나의 지표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할 때는 적절한 비율 분석이 필요하며, 예측 모델을 활용할 때에는 모델의 제한과 불확실성을 잘 알고 있어야한다.
하나의 지표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얻다보면,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투자에 앞서 심층적인 연구와 주의 깊은 분석을 통해 최선의 결정을 내려보자.
반응형'investment &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과 PEGR(주가수익성장비)로 투자 인사이트 얻기 (0) 2023.06.19 현금흐름표 vs 재무상태표 차이점. 그리고 보는방법 (0) 2023.06.18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퀀트투자. 만능일까? (0) 2023.06.16 ROE에 대해 뜯어보자 (0) 2023.06.15 PER과 PBR은 무엇인가? (0) 2023.06.13